개요 Introduction
위치 Location :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 3가 일대
용도 Program : 공동주택 Residential 업무시설 Office 상업시설 Retail
대지면적 Site Area : 6,066 m²
건축면적 Building Area : 2,715 m²
층수 Floors : 지상 22층
제조업 Manufacturing

제조업은 시대를 막론하고 언제나 산업분야의 선두를 차지하는 대규모 산업입니다. 시대에 따라 달라진 점이 있다면, 과거엔 몇몇 기업들만의 전유물이었던 일련의 제조 과정들을 오늘날의 우리들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누구든지 아이디어만 있으면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시제품을 만들고 창업으로 발전시킬 수도 있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용산 Yonsan

저는 용산전자상가를 이루고 있는 사람들에 주목했습니다. 단순히 전자제품의 판매자로서가 아니라 숙련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제조 전문가들이 모여 있는 용산전자상가는 앞으로 들어서게 될 제조 기반의 창업센터와 함께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기 위한 핵심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용산전자상가의 사람들은 판매자가 아니라 제조자, 메이커 입니다.
용산전자상가의 메이커들은 숙련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타트업들의 성장을 위한 자양분이 됩니다. 기존의 메이커와 새로운 세대의 메이커들이 함께하며 일어날 수 있는 여러가지 긍정적인 해프닝들을 기대해 봅니다. 신과 구가 만나는 새로운 성지가 될, 가능성이자 자양분인 메이커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제조 기반의 창업 플랫폼을 제안합니다.
Makery

메이커리는 빵을 굽는 베이커리와 메이커의 합성어입니다. 메이커에 의한, 메이커를 위한 스타트업 육성 센터인 메이커리는 청년창업 육성과 지원, 놀이와 전시의 성지가 됩니다.
메이커리의 중심이 되는 세가지 코어 밸류입니다. 첫번째로, 새로운 스타트업들은 기존 용산 메이커들의 원천기술을 자양분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두번째로 영양을 받아 성장한 스타트업이 영향을 주는 단계입니다. 성장한 스타트업들이 다시 새로운 스타트업과 메이커의 육성을 돕는 선순환구조를 구축합니다. 이러한 구조를 기반으로 창업센터는 물론 전체적인 용산전자상가의 활성화가 이루어집니다.
Plot Plan

용산역 일대를 나타낸 플롯 플랜입니다. 비슷한 규모의 다각형 도형들이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사각형 모양의 아모레 퍼시픽 본사 건물과, 삼각형 모양의 메이커리는 비슷한 건축면적과 높이, 규모, 업무시설이라는 건물의 용도, 그리고 미술관과 상업시설 등 건물이 제공하는 공공적인 부분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각형의 복합적인 기능을 가진 두 건물은 앞으로 용산을 대표하는, 새로운 용산을 만들어가는 핵심적인 자극제가 될 것입니다.
Key Program : Plaza

용산전자상가는 용산역과 연결다리를 통해 이어집니다. 다리의 높이는 지상으로부터 10m, 건물의 3층 높이입니다. 이 연결다리는 새로 지어지게 될 건물의 부지와도 접하고 있습니다. 용산전자상가로 갈 때 보이는 첫번째 건물이 될 것입니다. 전자상가를 대표할 얼굴과 같은 건물입니다. 건물 본래의 역할 외에 전자상가 이용자들을 위한 시설이 위치하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건물의 3층, 연결다리와 연결되는 높이에 광장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건물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중앙의 Plaza를 중심으로 하부 Podium에는 메이커스페이스가 위치하고 상부로는 스타트업을 위한 오피스와 주거가 위치합니다. 3층에 두 층 높이로 계획된 Plaza는 용산전자상가의 입구인 용산역 3번 출구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전자상가의 입구와 접하는 광장은 기본적으로 전자상가 일대에 부재했던 만남의 공간으로서 이용됩니다.

도면 Drawings








이미지 Image



모형 Maquette









credit
Makery
장재완 Jaewan Chang
4학년 2학기 4th Grade Fall Semester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