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al Shopping Center; 명동 쇼핑센터
개요 Introduction
위치 Location : 서울시 중구 명동
용도 Program : 상업시설 Retail
대지면적 Site Area : 2,879㎡
건축면적 Building Area : 1,634㎡
층수 Floors : 지하 1층, 지상 8층
Agenda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쇼핑몰에 더 들어가길 원할까? 전통적인 형태보다는 더 많은 교류 공간이 필요하다. 동시에 쇼핑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더욱 정교하게 조화시켜야 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이런 생각을 반영해 진행했다.
전통 문화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점차 독특성이 퇴색되고 있으며, 세계화로 인한 다문화간의 상호 통합은 각각의 독특한 기질을 사라지게 만들었다. 세계 곳곳의 도시들이 점점 닮아가고 전통문화는 점점 현대인들의 삶에서 퇴장한다. 문화관은 점차 상류사회의 전속표지로 바뀌어 일반인과의 거리가 멀어졌다. 문화관과 일반인의 거리를 좁혀 예술을 개개인의 삶으로 연결시키고자 했다.
대상지 Site
문화는 보호보다는 전파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문화의 전파로 더 많은 사람들이 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국인 관광객이 대거 몰리는 명동에서는 더욱이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는 기회를 잡아야 한다. 이런 기회는 문화산업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관광객을 유치해 현지 경제를 견인할 수 있다.
상가의 끊임없는 발전은 더 많은 상업의 가능성을 낳았다. 쇼핑몰과 문화공간의 상호 통합은 매장의 경쟁력을 높였고, 쇼핑 장소의 품질을 높여 쇼핑과 함께 문화의 훈풍을 경험하게 한다. 명동은 상업과 예술의 결합으로 쇼핑 구동력이 강화되면서 독특한 매점이 형성되어 현 단계에서 계속 동질화 되고 있는 쇼핑몰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도면 Drawings





이미지 Images





cr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