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 제3의 공간, 치유공간
도시인들에게 쉼터이자 안식처가 되는 제3의 공간을 제안한다
개요 Introduction
위치 Location :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2동
용도 Program : 문화복합시설 Cultural facility
대지면적 Site Area : 10,821㎡
건축면적 Building Area : 4,295㎡
층수 Floors : 지하2층, 지상2층
대상지 Site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휴식환경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한 곳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테마, 몸과 마음이 힐링이 될 수있는 물과의 체험, 굳이 멀리가지 않고 소확행을 누리며 자연과 함께 하는 장소를 생각했습니다. 그 결과, 도시생활의 속도를 늦추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이태원동 부지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남산의 자연으로 둘러쌓여 있다는 점, 지리적으로 동네에서 제일 높은 곳에 위치해 서울도심의 풍경을 마주하고 있는 이점들은 사람들에게 평온함을 가져다 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개념 Concept

휴식환경의 문제점들을 인식하고 도시인들에게 쉼터이자 안식처가 될 수 있는 제3의 공간을 그리고자했습니다. 주변맥락과의 연계성이 디자인 과정에 중요했고, 전체적으로 건물의 높이를 낮추게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남산에서 접근하는 사람들은 서울의 오픈뷰를 바라보면서 대지 안으로 들어오게 되고, 개별적인 메스들을 연결하는 동선은 남산의 산책로를 연장한 듯한 옥외공간으로 이어집니다.

프로그램 Program

실내의 테마공간들은 모두 휴식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이며, 산책로를 걷는 듯한 동선에 개별적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물에 발을 담구고 앉아 바라보는 풍경, 버스킹을 비롯한 문화적 체험들, 그리고 지하공간에서의 개별적인 시간 등 다양한 휴식체험을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도면 Drawings



이미지 Image

모형 Maquette





credit